안녕하세요 본아입니다.

오늘은 Cloud라는게 무엇인지, 무엇이 Cloud를 핫한 토픽으로 만들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클라우드란?

클라우드란 다시 말해 클라우드 컴퓨팅을 말합니다. 인터넷에서 선불제 방식으로 제공되거나, 호스팅 되는 작업과 서비스를 일컫습니다.

 

과거에는 개인의 컴퓨터의 하드디스크에 데이터를 저장하여 관리하였습니다. 기업들도 마찬가지입니다. 우리가 현재 부르고 있는 온프레미스(on premise) 서버들을 각 기업들은 구축하고, 서버 관리자들을 두고 서버를 관리하였습니다. 계속 잘 사용해 나가다가, CSP, 우리가 흔히 말하는 Cloud Service Provider가 생겨나기 시작합니다. 그 시작은 어디일까요?

바로 아마존입니다.

2. 클라우드의 대 시작, 아마존 웹 서비스(AWS)

AWS는 2006년 스토리지 서비스(S3)를 세상에 출시하게 됩니다. 첫 번째 클라우드 제품이지요. 해당 서비스를 시작으로 서버 임대 및 호스팅 서비스인 EC2를 발표하게 됩니다.

 

3. 클라우드를 왜 사용할까?

 

클라우드를 도대체 왜 사용할까요?

대기업, 중견기업, 중소기업, 스타트업.. 소프트웨어 회사들은 빠르게 증가하고 있고, 그에 따라 다양한 서비스들도 빠르게 출시되고 있습니다. 우선 소규모 기업부터 생각해보겠습니다.

 

소프트웨어 회사들의 서비스는 서비스를 런칭하기 위해서는 돌아갈 서버가 필요합니다. 하지만, 서버 비용은 생각보다 많이 비싸 초기 투자 비용으로 생각하기엔 쉽지 않습니다. 클라우드는 이러한 스타트업, 작은 기업에게 서비스를 쉽게 런칭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줍니다. 

 

대기업은 클라우드를 왜 사용할까요? 빠른 주기의 개발, 빠른 배포, 그리고 관리의 측면이 있게 됩니다. 우선, 클라우드의 IaaS, PaaS, SaaS 상품중 PaaS이상으로만 가도 관리 인력은 크게 줄어들게 됩니다. 클라우드 업체에서 해당 서버들을 관리해주기 때문이죠. 그에 상응하는 서버 사용비용, PaaS 제품 사용비용이 들어가긴 하지만, 해당 서버를 구매하는 비용, 서비스 존속 기간, 인력비용 등을 감안하였을때, 클라우드로 넘어가더라도 충분히 메리트가 있죠.

 

또한, 정부의 Digital Transformation에 투자하는 모습 또한, 대기업의 입장에서 클라우드 전환은 시도해볼 만한 가치가 있는 사업이라고 생각됩니다.

 

그 외에도 클라우드를 사용하게 되면 많은 이점이 있게되는데요, 관련된 wiki 링크를 첨부하도록 하겠습니다.

https://ko.wikipedia.org/wiki/%ED%81%B4%EB%9D%BC%EC%9A%B0%EB%93%9C_%EC%BB%B4%ED%93%A8%ED%8C%85

 

클라우드 컴퓨팅 -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클라우드 컴퓨팅(영어: cloud computing)은 사용자의 직접적인 활발한 관리 없이 특히, 데이터 스토리지(클라우드 스토리지)와 컴퓨팅 파워와 같은 컴퓨터 시스템

ko.wikipedia.org

우리의 삶에 조금씩 가까이 다가오고있는 클라우드. 이제는 맥주 상표명만이 아닌, 클라우드의 세상에 살고 있는 여러분 입니다. Azure, AWS, GCP 글로벌 3대장 CSP뿐 아니라, 네이버, KT, NHN 클라우드가 대한민국의 공공산업에 뛰어 들고 있습니다.

 

앞으로는 Azure를 중심으로 포스팅을 하여 어떤 서비스들이 있는지 살펴보고, Azure Portal, 스크립트, 네트워크, 보안, 스토리지, IaaS, DB, Kubernetes.. 등 다양한 서비스들에 대해 소개하고, 배포도 해보고, 테스트도 해보는 블로그로 찾아뵙겠습니다.

+ Recent posts